[뉴시스] 유승직 교수님 / 배출권 거래 활성화 방안은…환경부, 기후전략간담회 4차 회의

Tags
2025/04/21
속성 1
1 more property
코엑스마곡서 제4차 기후전략간담회 개최
[서울=뉴시스] 김완섭 환경부 장관이 지난달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한국은행-금융감독원 공동 기후금융 컨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2025.03.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성소의 기자 = 환경부는 21일 오후 서울 강서구 소재 코엑스마곡에서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의 가격 기능 회복과 거래 활성화를 주제로 제4차 기후전략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먼저 유승직 숙명여자대학교 교수가 국내외 배출권거래제 동향 및 시사점을 발표한다.
배출권거래제는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과 시설에 배출권을 나눠주고 그 안에서만 온실가스를 배출하도록 하되, 남거나 모자른 배출권은 서로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이어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배출권 시장 활성화를 위한 금융상품 도입방향을 소개하고, 참석자 전원이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발전 방향과 금융상품 도입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김완섭 환경부 장관은 "배출권거래제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며 "앞으로 시장참여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선진적인 탄소시장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